쫄투 - 트레져헌터 송재룡 대표

쫄투 - 트레져헌터 송재룡 대표

쫄지말고 투자하라 참관 정리. 2015년 9월 23일(수) 오후 9시 – MARU 180

트레져헌터 – 송재룡 대표

트레져 헌터 - 송재룡 대표

트레져 헌터 – 송재룡 대표

 

유튜브측에 MCN 사업자 승인을 받으면 크리에이터의 수익을 법인이 대신 받을수 있다. 유튜브에게 MCN 사업자 승인을 받은곳이 몇곳인지는 말하면 안된다고 해서 알려줄수 없다.

Q : 수익은 어디서 나는가

유튜브 광고, 아프리카 별풍선, 자체 플랫폼 수익등이 있다. 혹은 컨텐츠 자체를 광고주와 계약을 해서 광고주를 위해 만들면서 수익을 얻기도 한다.

Q : 아프리카에서 수익을 잘내던 BJ가 굳이 MCN 사업자에 몰릴 이유가 있나?

아프리카 TV에서는 MCN 사업자가 필요 없었지만 유튜브로 넘어오면 관리툴이라던가 관리를 잘 할필요가 있다. 조회수가 많이 나와도 수익이 안날수도 있다. 음악을 아무거나 쓰다가 저작권 문제로 아무리 구독자가 많아도 계정이 폐쇄 될수도 있다. 이론적으로는 혼자 할 수도 있지만 방송 이외의 것들을 도와주는 것이 필요.

Q : MCN 중에 2개만 빼고는 다 죽을거 갔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매출액 단위로 보면 1000억이 넘어야 하고 일정한 수준의 성장 모델을 봤을때 그렇다는 것이고 작은 규모로는 많은 회사가 있을수 있겠지만 어느정도 규모의 MCN 사업자 기준으로 봤을때 이야기

Q : MCN 사업자들의 컨텐츠가 중국이나 동남아에 진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봐서 VC들이 가치를 높게 볼 수 있는데 이해대해 어떻게 생각?

컨텐츠에 따라 국내나 해외에 인기 많을수 있다. 중국 같은경우는 LOL 게임 방송 동접이 60만 나오기도 한다. 이런건 해보지 않으면 잘 모른다. (ㅜㅜ 제가 듣느라 잘 못받아 적었어요)

Q : CJ에서도 MCN 사업을 하셨고 CJ 자체는 다이어 TV도 있고한데, 거기서 할 수도 있는데 나와서 한 이유는?

2013년 7월부터 CJ에서 진행 했었는데 하다보니 CJ에서 하기에 크기를 키우기는 쉬운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크리에이터 중심으로 가야되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CJ같은 회사에서는 자체 상품을 팔아야 되다 보니 괴리가 있었다. 크리에이터를 키우는게 아니라 이렇게 하면 부가사업이다라는 갈등이 있었다. 이러다가 귀인을 만나서 창업하게 되었다.

Q : 가장 큰 약점은 채널의 소유권이 BJ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언제라도 떠날수 있는 구조가 아닌가?

크리에이터한테 소유권이 있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이건 연예기획사와 마찬가지라고 생각. 소속연예인이 나가면 회사 망하는거 아니냐 했지만 그곳은 잘 나가고 있다.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는 회사에서 기여하는 만큼 회사와 공동소유로 하면서 발전. 일부 컨텐츠 형식에 따라 회사와 크리에이터가 공동소유나 비율을 조절 하는 식으로 하면서 이게 모이면서 발전.

— 쉬는시간

Q : 오늘 김이브님이 온다고 이야기를 들었는데 ㅋㅋㅋ 72초 TV 시즌 3는 언제쯤 나오는지. 72초 컨셉으로 이상한 아저씨 말고 또다른 배우가 예정되어 있는지

시즌 3는 거의다 만들어진것으로 알고 있고 트레져헌터는 유통이나 마케팅 지원하고 있다. 시즌 3는 뉴스라던가 다양한 포맷을 고려하고 있다. 양띵님같은 크리에이터만 있는것이 아니라 72초 TV도 법인으로서 하나의 크리에이터이다.

Q : 글로벌 사업을 하시는데 유튜브같은 플랫폼 말고 다른 글로벌 비지니스 계획이 있는지

데일리모션은 유럽에 강점이 있어서 한거고 이런식으로 채널 확장의 측면. 트래픽을 해외에서 많이 끌어들이기 위해서 크리에이터를 현지에서 발굴하거나 해외 시청자들이 트레져 헌터의 컨텐츠를 보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중국에서도 뭔가 기회를 보고 있다.

Q : CJ E&M MCN 사업과 트레져헌터는 어떤 관계인지?

서로 포지션이 다른것 같다. 이전에 맡은 팀이기 때문에 경쟁이라기 보다는 협업 구도를 생각하고 있다. 잘하는 회사가 살아 남을것 같고 어디가 잘될지 둘다 아닐수도 있다.

 

Q : 크리에이터는 많지만 풀은 적어질거고 경쟁사와의 영입경쟁도 있을텐데 추후에 크리에이터 양성 계획이 있는지?

지금 아카데미 사업을 초기단계로 생각하고 있다. 양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키보아카데미?

 

구글에서 나온 자료를 보면 2020년?(잘 못들었어요)에는 기존 올드 미디어의 트래픽이 25%수준까지 떨어지는것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지금은 1인 미디어 같은게 마이너 한 수준이지만 앞으로는 더 클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수익 모델은 크리에이터가 잘되면 되는거라고 생각한다.

—-

일부 내용은 잘 이해도 못하겠고 그래서 다 정리 못했어요…

중국에서는 LOL 게임 방송같은거 실시간 시청자수가 60만이라는거에 깜놀… @_@ 역시 중국어를 배워야되나봐요.

 

게시글의 아마존, 쿠팡, iTunes 링크들을 통해 구매를 하시면 제휴(Affiliate) 프로그램에 의해 저에게 일정 금액이 적립될 수 있습니다. ^_____^

Subscribe to Seapy Blog

Don’t miss out on the latest issues. Sign up now to get access to the library of members-only issues.
[email protected]
Subscribe